“한계와 도전”경제적 침체기를 이겨내는

“한계와 도전”경제적 침체기를 이겨내는 건축가들의 대처방법들...


역사상으로 유례를 찾기 힘든 코로나바이러스-19 상황에서 많은 국가와 국민들이 어려운 상황에서 현재는 바이러스 퇴치에 집중하지만 조금씩 나타나고 있는 경제적인 문제 또한 이제 한 나라의 문제가 아니고 지구촌의 문제가 될 것입니다. 

겪어보지 못한 상황에서 건축가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데, 외국 경제지에서 찾았던 칼럼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글은  물론 내용이 지금의 상황과 일치하지 않지만 유사점이 많고, 불확실한 시기에는 ‘현금이 왕이다’는 진부한 입장이지만 회사의 재정상황을 확인하고, 미래를 바라보는 방법을 보여주는 20가지 단계입니다. 다소 긴 글이다 보니 우선 20가지의 주제를 확인하시고, 여러분들에게 맞는 주제만을 골라 읽으셔도 됩니다.


1. 수입표를 월단위로 만들어 관리하다 

사무실에서 작업중인 프로젝트를 몇 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구분해주세요.

"가능성이 높은" 프로젝트들, "계산적인" 프로젝트들, 그리고 매우 불확실하게 진행될 것들 등으로 나누어 구분하세요. 그런 다음 최소한 월 단위로 각 프로젝트에서 수입이나 비용이 발생되는 시점을 확인할 수 있는 표를 만들어야 합니다. 언제든 현금이 은행에 들어올 지에 대해서는 은행에 들어오는 시점이 예상보다 빨라지지는 않지만 거의 대부분은 늦어질 수 있습니다, 이에 신중, 또 신중하셔야 합니다,


2. 동일 기준으로 프로젝트 비용 제시하다

각 회사에 특성에 맡는 그 회사에서 적용할 수 있는 비용항목을 상세하게 만들고, 프로젝트별로 그 회사의 기준으로, 동일한 기간에, 세분화된 프로젝트비용을 산출하세요


3. 현금 유동성을 예측하다.

회사의 현금 유동성은 간단히 알 수 있는 방법은 일정기간(예, 분기단위) 동안의 수입에서 비용을 뺀 금액이 “플러스”인지 “마이너스“를 통해 알 수 있고, 만약 ”마이너스“라면 그 회사는 다음 시기에 회사의 적립금이나 차입금으로 지불하는 계획이 필요할 것입니다. 


4. 대체 시나리오를 계획하다.

프로잭트를 예상할 수 있는 실제 최소 작업량과 최대 작업량 사이의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사항과 각각의 경우에 대해 비용과 현금 흐름 모두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획인 해야 하고, 이것은 우리가 알 수 없는 상황으로 어떤 프로젝트가 진행될지, 어떤 프로젝트가 보류될지를 확신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선의 시나리오와 최악의 시나리오가 어떻게 나타날지에 대해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이때 회사에서는 어쩔 수 없이 주요 고객들에게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경향이 나타날 것입니다.


5. 세무사와 상의하다.

특히 중소규모의 회사는 같은 규모의 같은 업종 회사에서 납부하는 세금의 수준을 확인해, 납부할 세금을 추정치를 가정하고 세무사와 협의해 세금을 정해지도록 합니다. 세금납부는 일정기간 유예할 수 있지만 이것은 시장이 하락할 때는 회사에 많은 부담이 될 수 있으니 항상 세금납부자금을 확인해야합니다.


6. 필요한 회사의 자금을 사전에 해결하다.

사업규모에 따른 회사의 자금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만약 회사자금이 마이너스가 되었다가, 회복하는 상황을 반복한다면, 회사의 자금은 프로젝트의 비용과는 상관없는 비용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때 회사는 더 많은 자금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경영자’ 때로는 ‘외부주주’나 ‘프로젝트의 소유권’등을 통해 자본을 유입할 수 있고, 담보대출이나 당좌대출 통해 적정한 자금을 차입하는 방법도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7. 거래 은행과 상의하다.

은행들은 언제든지 대출상환을 청구할 수 있으며, 만약 은행에서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최선 또는 유일한 기회라고 믿는다면 그렇게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대출상환의 위험은  숨기고 있어도 개선되기 쉽지 않기에, 현금 흐름을 포함한 수행중인 프로젝트들의 계획을 가지고 가서, 회사가 비용을 어떻게 쓰고, 어떤 시점에 대출을 상환할 지에 대한 계획을 보여줍니다. 왜냐하면 은행들 입장에서 수익을 위해 반드시 누구에게는 대출을 해 줘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8. 계약서에서 수금에 대한 조항을 명확히 하다.

어떠한 고객들은 회사의 재무상태가 안 좋아지면 프로젝트 비용지불을 연기하는 이유로 삼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계약에서 프로젝트 비용지불에 대한 조항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9.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작업을 평가하고 점검하다.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수금에 문제가 없다고 가정하면, 프로젝트의 비용을 계속 지급하는 게 가능하지만 아직 할 일이 많은 진행 프로젝트는 비용에 대해 작업 평가를 통해 점검해야합니다. 이는 프로젝트 진행율과 수금비율 확인해 너무 일찍 비용을 사용한다는 것은 나중에 그 프로젝트의 손실을 의미합니다. 프로젝트 하나하나의 손익을 평가하면 그것이 회사의 손익으로 나타날 겁니다.


10. 회사신용을 조절하다. 

비용을 절감하기 전에 고객이 프로젝트의 수금을 잘 되는지 확인한 다음에 회사는 협력업체에게 적절한 시기에 비용을 지급하면 회사의 신용이 올라갑니다.

하지만 프로젝트의 작업을 완성했지만 고객에게 지불 요청을 하지 않거나 못하는 것은 회사의 빚이 생기는 길이 됩니다. 만약에 고객이 파산하면 그 빚을 회사에서 떠 안아야하고, 그때 회사는 어디에 있게 되는지 확인해 회사의 신용이 내려갈 수 있는 상황을 예상해야 합니다.


11. 수금을 확인하다.

일반적으로 계약이 어떻게 되어있던 간에 프로젝트의 수금은 2~3개월 정도 늦어지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이는 고객이 악의가 아닌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를 위해 비록 작은 회사일지라도 경영자 혹은 재무관계자가 수금을 쫓고 이를 끝까지 책임지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12. 어려운 생존을 선택하다.

프로젝트의 오버헤드 경비가 해결된다고 하더라도 작업인원을 살펴보십시오. 직원 수의 감소는 회사의 자금을 저축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작업인원의 이중화는 비용이 많이 들 뿐만아니라. 새로운 직원이 필요하게 됩니다. 쉽지 않지만 프로젝트의 경비를 확인해 작업인원을 가변적으로 조절하는 방법을 찾아 놓아야합니다.


13. 작업비용을 조절하고 줄이다.

작업인원의 중복이 발생하면 직원들과 업무협업에 대해 이야기를 통해 소통하여 작업인원수를 줄이는데 수행하는 프로젝트의 작업인원수를 예상할 수 있는 비율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는 방안을 찾아 보십시오.

직원들 스스로가 자신의 위해 작업의 효율을 올릴 수 있는 방안을 찾도록 회사는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회사는 직원들의 급여를 상향할 수 있는 방안을 통합작업인원수와 단위시간에 대한 업무량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14. 해야 한다면 과감히 실행하다.

만약 어려운 시기에 모든 직원이 필요하다면 급여를 줄임으로써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것이 단순히 사무실을 유지하기 위함이 아니라 사무실의 생존에 대한 문제임을 직원들도 알 수 있게 사무실 운영의 투명성과 한시적이고 어느 시점까지 정상화 할 것인지를 확실히 해야 할 것입니다.


15. 직원들과 많은 소통을 하다.

미래에 대해 확신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하지만, 직원들이 회사에 대한 의견을 갖도록 허용한 다음, 회사와 직원이 단지 고통만을 나누는 것이 아니고 회사의 도전과 비전을 공유하는 것이 직원들과 회사의 바른 방향입니다.


16. 고객들을 다시 한 번 더 생각하다.

지금과 같이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에서는 여러분의 회사뿐 아니라 고객들도 동일한 경제적 압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겁니다. 고객들에게 좀 더 좋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회사는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최소비용과 최대가치를 갖질 수 있는 건물을 어떻게 건설할 것인지? 표준으로 적용하는 일부 디테일을 의문을 제기하면서 보다 경제적인 시스템이나 디테일을 찾기 위해 회사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이와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고 이를 고객들과 협의를 통해 결정합니다.


17. 새로운 시각에서 마켓팅을 하다

가장 힘든 시기라 해도 정부에서는 많은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으니 마켓팅을 위한 노력은 계속하셔야 합니다. 모두가 같은 분야, 같은 생각을 통해 사회적인 인프라 혹은 학교 그리고 공공 주거시설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지만, 조금 새로운 시각으로 찾아보면 아직은 활성화 되지 않았지만 작은 리모델링 사업이나 새로운 복지시설 등의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18. 추구하는 지향점을 명확히 하다.

회사에서는 지나온 시간동안 그 회사만의 차별화를 강조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무차별한 비용 절감이나, 저가수주와 같은 장기적이고, 전술적인 방안은 지양하셔야 합니다. 이는 회사가 6개월내에 어려운 길로 갈 수도 있습니다. 모든 서비스는 차별화를 추구해야 하지만, 그중에서도 건축 관점에서 볼 곳은 디자인 하나뿐임을 명심하세요.


19. 회사의 비전을 찾아 유지하다.

현재 힘든 시기를 겪고 있지만 비전을 버리지 마십시오. 어디엔가 있을 고객들은 여러분의 진정성을 원합니다. 가능하면 작지만 직원들의 훈련과 디자인 개발에 계속 투자하고 중장기 계획에 대비하세요. 시장은 패션과 너무나 유사합니다. 시장은 과거의 어느 지점과 비슷하지만 결코 똑같지 않습니다. 품질과 가격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이러한 차이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합니다.


20. 그리고 항상 밝은 쪽으로  향하다.

일단 어려움을 이겨낸 회사는 새로운 사고와 오래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의 기회가 찾아옵니다. 이것은 여러분에게는 재창조에 대한 도전이 되어야 하고 새롭게 찾은 방향은 회사와 직원에게 천재일우의 기회를 찾을 수 있는 순간입니다.


20가지의 항목들을 점검하시면서 사무실을 운영하시면 위험은 줄일 수 있고 기회는 만들 수 있습니다. 1인이나 2인 사무실의 경우는 해당되는 내용이 적거나 없을 수 있지만 적용할 수 있는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외국의 경제지 칼럼내용과 제가 사무실을 운영하면서 겪었던 상황을 접목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81 원형준

홍익건축총동문회 부회장, (주)더건축 종합건축사사무소 대표


게시글이 어떠셨나요?



다른 이모티콘을 한번 더 클릭하시면 수정됩니다.

화살표TOP